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주하는 질문

Home > 소통창 > 자주하는 질문
장애인 채용 및 위탁관리서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기업)
(주)화인아트시스템즈는 장애인을 고용을 희망하는 기업에게 다음과 같은 서류로 계약을 진행합니다.
다음과 같이 제시되는 서류 목록은 해당기업과 (주)화인아트시스템즈 간에 서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셔야 하는 서류들입니다.

1. 위탁계약서
2. 사업자등록증
3. 법인인감증명서
4. 법인등기부등본(필요시)
장애인 채용관련 서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예비근로자)
장애인을 고용하는 사용기업에서 요청하는 서류를 기본으로 진행합니다.
다음과 같이 제시되는 서류 목록은 화인아트시스템즈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류들입니다.

1. 당사 기본이력서(단, 사용사업장 기준 이력서 사용가능)
2. 등본, 가족관계증명서(본인기준으로 증명하는 서류만 인정)
3. 장애인증명서(복지카드 사본)
4.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최종졸업학교를 기준으로 함)
5. 통장사본
6. 직원 거주지 약도
7. 채용검진 건강진단서
8. 그외 직접고용기업 사규에 따름
구인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화인아트시스템즈는 장애인 고용공단과 다수 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안정적인 인력풀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용기업에서는 관리전문업체인 화인아트시스템에 요청을 하시면 발굴부터 채용의 전반의 절차를 위임받아 처리해 드립니다.
중증장애인 채용 시 어떤 혜택이 주어지나요?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 재활법 제28장 3항에 의거 중증장애인1인 고용은 경증장애인 2인에 해당하는 고용으로 봅니다.
이로 인해 장애인고용부담금을 절감할 수 있으며, 사회적 기업의 이미지가 상승되며, 나아가 이윤창출 효과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장애인 의무고용율 초과 시 장애인 고용 장려금 혜택이 있습니다.
채용이 완료되면 어떤 업무를 하게 되나요?

주 업무는 모니터링이며, 다양한 분야의 모니터링 업무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면 기업모니터링, 허위사실모니터링, 프로그램 및 방송 모니터링, 자료조사 모니터링, 자료수집 모니터링 등이 있습니다.
주로 사용기업이 요청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기업채용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화인아트시스템에서 발굴부터 채용까지 전반의 절차를 진행하며, 사용기업의 필요에 맞는 인원을 최대한 추천 진행합니다.
전화와 화상으로 1차 면접을 진행하며, 2차 대면 면접 통과 후 사용기업의 승인이 완료되면, 사용기업의 인사담당자와 근로자가 근로계약서를 작성 하게 됩니다.
사용기업의 편익에 따라 직접근로계약을 화인아트시스템즈에 위임하여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중증장애인재택관리시스템이 무엇인가요?
장애인고용 부담금 범위내에서 이루어지는 시스템으로써 기업의 부담금 자율성을 존중하며,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으로 채용하는 유연한 구조입니다.
중증장애인의 발굴부터 채용, 업무교육, 지시, 출퇴근 관리까지 실무자의 업무를 관리전문업체가 체계적이고 편리하게 위임받아 처리합니다.
재택으로 가능한 업무는 사용기업의 목적에 따라 정해지며, 주 업무는 모니터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장애인고용부담금이 무엇인가요?
“상시근로자를 100명이상(다만 상시근로자 수가 50인 이상) 고용하고 있는 공공부문(국가, 지차체,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중 장애인 의무고용률 미만으로 장애인을 고용한 사업주에게 부과하는 부담금입니다”
사회 연대책임의 이념을 반영하여 장애인을 고용하는 사업주와 고용하지 않는 사업주의 경제적 부담을 평등하게 조정함으로써 장애인 고용에 따른 비용을 보전해 주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부담금 사업주는 매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사업체 본사가 속한 지역의 관할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지사에 부담금을 신고·납부해야 하며, 납부기한이 지난 뒤에 납부할 때는 가산금과 연체금을 내야 합니다. 가산금은 부담금 신고 및 납부 의무를 위반한 경우로 원금의 10%를 징수하고, 연체금은 기한 안에 부담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로 그 연체 기간에 대하여 36개월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체납된 금액의 1천분의 12에 해당하는 연체금을 징수하고, 납부 기한이 지난 후 1개월이 될 때마다 체납된 금액의 1천분의 12에 해당하는 연체금을 추가로 징수합니다.

2016년 기준 고용부담금은 경증 장애인 1인당 757,000원입니다. 의무고용이행률이 2분에1이상 4분에 3미만이면 부담 기초액의 10%가산하며, 4분에1이상2분에1미만은 20%가산하며, 4분에1미만이면 30%가산합니다. 장애인을 한명도 고용하지 않은 경우, 월단위 고용부담금은 경증 기준 장애인 1인당 1,260,270원입니다
관련 법률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의거합니다.

QUICK MENU

TOP